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풀먼식빵 & 우유식빵 만들기

향기로운 식탁/따끈따끈 베이킹

by 델리카토 EJ 2020. 12. 27. 10:08

본문

728x90
반응형

 풀먼식빵 & 우유식빵 만들기

오랫만에 홈베이킹.
며칠전 버터롤을 구워볼려고 야심차게 시도했다가
반죽이 너무 건조해 성형불가.
그냥 모닝빵처럼 구웠는데
나의 할배 오븐(14년됬음 ㅎㅎ)이 온도를 인지를 못하는지 순식간에 숯덩이가 되어버린 참사를 겪고
망연자실 ....ㅠㅠ
이젠 보내 줄 때가 되었나 싶어
울적~ 해진 마음
(4년전엔가 서비스 한번 불렀는데 기사님이 부품없음~ 임시방편으로 테잎같은거 붙여주시면서 다시 고장나면 그냥 버리하고 함~ ㅎㅎ)

한번 더 시도해보고 안되면 버려야 되겠다 싶어
식빵을 구워봤다.
(근데 나도 참 웃기다~ 또 숯덩이 됬음 재료 아까워서 어쩔~ ㅎㅎㅎㅎㅎ)

 
풀먼틀(1/2)과 삼봉형(봉우리 세개 작은 식빵)
구울 생각으로 스타트~ 했는데
아차.... 울집엔 식빵틀이 없었다 ㅎㅎㅎㅎ
그래서 파운드틀로 사봉형 식빵이 탄생~!

강력분 560g
물 124g
우유 200g
생이스트 28g( 인스턴트 드라이이스트는 10~14g)
소금 8g
설탕 40g
버터 30g
달걀 28g
분유(탈지) 20g

물, 우유 미지근하게 데울것
계란 버터 실온


이스트는 다른재료들과 닿지 않게~
밀가루 홈을 파서 가루 재료들 넣고
밀가루로 덮어 코팅해줌 안전하다

가루류에 (체쳐줘도 됨) 미지근한 물과 우유 계란 넣고
돌려주다가 한덩어리가 되면 버터투입~
팔이 튼튼하다면 손으로 치대도 되지만
한숨이 나올것임 ㅎㅎ

반죽기가 있으면 좋겠지만
나에겐 할배오븐과 맞먹는 오래된 제빵기가 있어
그걸로 반죽.
글루텐 형성이 잘 안되서 두번 돌리고
꺼내서 손으로 치대주다 어깨 빠지는 줄 ㅎㅎ


나의 발효실~^^
전자렌지나 오븐에서 해도되지만
큼지막한 스티로폼 박스가 있으면 이것도 좋다.
비닐덮고 뜨거운물 컵에 부어서
뚜껑 닫기.
1차발효 1시간
3배 정도 부풀면 된다.


빵빵하게 부풀어오른 반죽~
아.. 이뽀이뽀~!!!


풀먼식빵 250g*2
삼봉형 우유식빵 180g*3
버뜨~ 나에겐 식빵틀이 없으니 파운드틀 이용
133g*4 로 분할하여 둥글리기


비닐덮고 중간발효 10분


삼절접기 성형 후
풀먼식빵 틀에 팬닝


한번 씩 꾸욱~ 눌러주고~


파운드 틀에 들어갈 식빵도
성형 후 팬닝~ 그리고 꾸욱~ ㅎㅎㅎ

이제 2차발효.
아이스박스에 비닐덮고 뜨거운 물과 함께 넣어 줌
원래 2차 발효는 40분 정도 해주면 되는데
식빵 종류는 덩치가 있어서 좀 더 걸림


한시간 후 빠방하게 발효 됨.
풀먼식빵은 발효가 덜 되서 윗뚜껑 닫고
발효실에 10분 더 둠.


오븐에 굽굽 180도 30분 정도
오븐 사양마다 온도와 시간은 달라짐.

탈까봐 두 눈 부릅뜨고 오븐앞에 보초 섬. ㅎㅎ
우유식빵은 웟면 색이 나면 노루지나 종이호일 덮어서 구워줘야 함~


짧은 영상.^^
https://youtu.be/-ZuWt1x60rU

다행이다~ 타지않아.
할배오븐이 아직 사망하지는 않은듯~

풀먼식빵은 발효를 좀 더 했으면 더 각지게 잘 나왔을텐데 우유식빵과 함께 구워낼려다보니 조금 부족.

풀먼식빵

그래도 잘 나왔다~~~^^


정말 오랫만에 만들어본 풀먼식빵.
나의 양식 ㅎㅎㅎ
요즘 버터에 구워서 자주 먹는다^^

빠방하게 구워져나온 우유식빵
하나씩 뜯어 먹으면 순삭~

발효빵은 만드는데 세시간 먹는데 10분
ㅎㅎㅎㅎ

오랫만에 집에 빵 냄새가 풍기니 기분이 좋아진다.

 풀먼식빵 & 우유식빵 만들기 by 델리카토EJ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